티스토리 뷰
바리스타 자격증이란?
바리스타 자격증은 커피에 대한 깊은 이해와 전문성을 인증받고 이를 통해서 더 좋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자격증입니다. 단순 커피를 만드는 것이 아닌 커피에 대한 깊은 이해, 기술을 가진 전문가로 원두, 로스팅 과정, 그라인딩 방법, 추출기술 등 다양하게 종합적으로 관리해 최적의 커피를 제공하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이른 자격을 얻기 위해서 필수인 바리스타 자격증은 국내와 국외 자격증이 나눠지는데 이에 대한 차이와 취득과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바리스타 자격증을 알아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바리스타 자격증 종류 알아보기
바리스타는 국내자격증으로 한국커피협회, 한국바리스타협회, 한국자격검정평가진흥원 등이 있습니다. 바리스타 자격증은 국내에서 발급하는 국외 자격증과 차이가 있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국가공인 자격증이 아닌 바리스타 자격증의 특성상 모두 민간자격증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취득하려는 기관을 선택하는 게 제일 중요합니다. 국내자격증은 위에서 말한 협회 등이 있으며 국제자격증은 IBS, SCA, GCA 등이 있습니다. 이 둘의 차이점은 국내자격증 같은 경우 세계적인 인정은 약하지만 국내사정에 맞는 교육과정을 제공해 국내에서 인지도가 높아 커피 관련 취업 시 유리합니다. 반면 국제 자격증 같은 경우 글로벌 시장에 널리 인정받아 해외 추업시, 글로벌 커피 산업에 활동하는 사람들에게 적격인 자격증입니다. 또한 최신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교육을 제공하기 때문에 해외에서 바리스타를 하고 싶으신 분이 아니라면 국제자격증은 비용 등이 부담스럽기 때문에 추천드리기 힘듭니다.
바리스타 자격증 비용, 응시자격, 취득방법 알아보기
국내 민간자격증의 경우 교육비, 시험비가 저렵하여 비용 부담이 적고 실기와 실습이 없는 이론 중심의 자격증도 있어서 저렴한 가격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국제자격증은 국내 민간자격증과 다르게 교육비와 시험비가 높습니다. SCA 자격증 같은 경우 단계별로 교육과정이 나눠져 있고 각 단계마다 비용이 듭니다. 최대 300만 원까지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GCA 자격증은 SCA와 비슷하며 IBS 같은 경우 두 자격증보다 저렴하지만 둘과 비교를 하면 위상이 떨어집니다. 응시자격은 국내 민간 바리스타 자격증은 특별히 응시조건이 없이 누구나 응시가 가능하며 접근성이 용이하여 취득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쉽게 도전할 수 있습니다.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반응은 이론으로 구성된 교육과정을 수강하면 됩니다. 원두 보관법, 분류방법, 생산지별로 다른 원두 특징, 로스팅, 블랜딩 등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을 공부하며 실기와 실습 없이 이론교육으로만 진행하여 시간,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취득하는 자격증 중 오프라인 교육과정을 꼭 해야 하는 자격증이 있는데 이 자격증은 취득 전까지 전 과정 온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점이 직장인 분들에게 매력적일 것입니다. 시험은 모두 객관식으로 출제되며 바리스타 필기시험을 응시 후 합격기준 100점 만점 60점 이상을 취득하시면 됩니다. 여러분들도 쉽게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인 바리스타 자격증 한번 취득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커피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에게는 매력적으로 다가올 수 있는 자격증이기도 합니다.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과정 확인하시고 국내 바리스타 자격증 관심 있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